보컬의 어택 부분을 강조하기 위한 컴프레서 설정을 하면 어택 부분의 음량 차이가 거슬릴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어택 부분이 길게 설정되어 있어서 어택 부분은 컴프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경우에 컴프레서를 2단으로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데요, 안정된 어택을 만들기 위해 2단 컴프레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단 컴프레서도 쉽게 걸 수 있는 DAW
하드웨어로 작업하던 시대에는 2대의 컴프레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케이블 연결부터 번거로운 작업을 했어야 했지만 DAW에서는 2개의 플러그인을 불러오기만 하면 됩니다.
컴프레서 두 대의 역할 분담
첫번째 컴프레서는 드레숄드 레벨을 항상 컴프레션이 걸리는 상태로 조정하고 어택 타임은 5ms, 릴리스타임은 50ms, 레시오는 2:1~4:1로 설정합니다. 게인 리덕션은 -4~-8dB 정도로 시작합니다. 직접 들을 때에 날카로운 어택을 살리면서 가볍게 압축하는 설정이 되도록 레시오의 압축 비율을 조금씩 줄이면서 맞춥니다.
두 번째 컴프레서는 기본적으로 어택 부분의 압축 만을 담당합니다. 그러므로 레벨이 일정하지 않은 어택 부분을 재생하면서 드레숄드 레벨을 조정합니다. 레시오의 설정은 레벨 차이가 크지 않은 경우에 2:1~4:1, 레벨 차이가 큰 경우에는 8:1~10:1 정도로 설정합니다. 어택 타임은 첫 번째 컴프레서보다 빠른 1~3ms 정도가 좋습니다. 릴리스 타임은 30ms로 설정합니다.
큐베이스 컴프레서의 Anaysis 값에 대하여
입력 신호를 피크 또는 RMS 값에 따라 분석할지, 아니면 두 값을 혼합하여 분석할지 결정합니다. 값이 0이면 순수 피크, 100이면 순수 RMS입니다. RMS 모드는 오디오 신호의 평균 전력을 기준으로 작동하는 반면, 피크 모드는 피크 레벨에 더 중점을 두고 작동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컬과 같이 과도 피크가 적은 자료에는 RMS 모드가 더 효과적이며, 과도 피크가 많은 타악기 자료에는 피크 모드가 더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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