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스에서 멀티밴드 압축을 사용하는 9가지 쉬운 방법을 소개합니다.
https://theproaudiofiles.com/9-easy-ways-use-multiband-compression-mix/
1. 리드 보컬 제어하기
믹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보컬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보컬에 멀티밴드 압축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제가 이 도구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도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이퀄라이저를 사용하여 보컬의 문제를 해결할 때의 문제점은 이퀄라이저는 정적이지만 보컬은 자연적으로 톤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보컬리스트가 음역을 변경하거나 비브라토를 적용할 때마다 음색이 달라집니다. 보컬의 잡음을 제거하기 위해 EQ에만 의존하면 다른 섹션의 톤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구절에서 보컬이 약간 탁하게 들린다고 해서 200~500Hz를 잘라냈다고 가정해 봅시다. 하지만 후렴구에서 보컬이 한 옥타브 위로 올라가면 갑자기 따뜻한 음색을 모두 잘라내어 목소리가 얇고 약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대신 멀티밴드 컴프레서를 사용하여 문제가 될 때만 200-500Hz를 줄이세요. 이 범위에 집중할 때까지 대역을 조정한 다음 문제가 되는 구간에만 컴프레서가 작동할 때까지 임계값을 조정하세요. 이 주파수가 너무 커지면 메이크업 게인을 적용하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코러스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제 후렴구에서는 보컬이 더 선명하게 들리지만 코러스에서는 풍성하고 따뜻하게 들립니다. 이와 동일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특정 섹션이나 구절에만 존재하는 거칠기, 치찰음, 비음 등 모든 불필요한 음색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2. 보컬에 일관된 저음역 더하기
보컬에 계속 집중해 봅시다. 이번에는 못생긴 부분을 제어하는 대신 멀티밴드 압축을 사용하여 보컬에 일관된 저음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컬은 음역대, 비브라토 및 기타 다양한 요인에 따라 톤이 크게 달라집니다. 때때로 보컬리스트가 가성으로 음역을 올리면 갑자기 음색이 얇고 약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음을 부스트하는 대신 다중 대역 압축을 사용하여 저음을 더 일관성 있게 만들어 보세요. 80Hz 이하의 모든 음역대를 압축하고(낮은 음역대지만 여전히 들릴 것입니다) 메이크업 게인을 적용하여 동일한 음량으로 다시 올려보세요. 이제 보컬이 더 높은 음으로 올라갈 때에도 낮은 음역대의 충만함과 바디감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3. 사이드케인으로 보컬을 위한 공간 만들기
마지막으로 멀티밴드 압축으로 리드 보컬을 개선하는 방법이 하나 더 있는데, 이번에는 보컬 자체를 압축하지 않습니다.
대신 리드 보컬과 경쟁하는 악기(기타, 스네어, 백킹 보컬)에 멀티밴드 컴프레서를 로드합니다. 이제 이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이 있다면 리드 보컬을 사이드 체인으로 설정합니다. 여기서 목표는 보컬이 들어올 때 경쟁 악기들을 압축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믹스에서 보컬을 위한 공간이 더 많이 생깁니다. 하지만 전체 주파수 범위를 압축하는 대신 보컬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주파수만 압축할 수 있습니다. 남성 리드 보컬이 150Hz 부근에서 많은 에너지를 내는데, 이 보컬이 잘 들리도록 1kHz에서 부스트를 적용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리드 보컬이 들어올 때마다 (사이드 체인을 사용하여) 스네어, 기타 또는 백킹 보컬을 100Hz에서 1kHz로 낮춰보세요. 이렇게 하면 경쟁하는 파트의 전체 주파수 범위를 압축하지 않고 필요한 곳에 보컬을 위한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파트를 버스로 보내서 한 번에 압축할 수도 있습니다.
4. 일관된 저음과 킥 바텀
이제 보컬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이 기법은 보컬의 저음을 압축하여 고음역에서 약하게 들리지 않도록 하는 2번 기법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베이스나 킥에 더 공격적으로 시도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이러한 파트에 일관되고 강력한 저음을 줄 수 있습니다. 어느 부분이 더 중요하든 100Hz 이하로 모든 것을 찌그러뜨려 보세요. 공격적으로 - 7~10dB의 게인 감소를 시도하고 볼륨 매칭에 메이크업 게인을 적용합니다.
5. 울리는 드럼 제어하기
아무리 오랫동안 드럼을 튜닝하고 댐핑으로 연주해도 드럼 중 하나에는 항상 울림이 있습니다. 보통은 톰이 울리지만 때로는 스네어가 울리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좁은 EQ 대역에서 10dB를 부스트하고 이리저리 쓸어보면 이 링의 주파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주파수를 찾으면 그 주파수를 노치합니다. 하지만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멀티밴드 컴프레서를 사용하면 해당 주파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지능적인 도구가 있습니다. 소리가 커지면 압축기가 더 강하게 압축합니다. 그리고 소리가 크지 않으면 멀티밴드는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완벽합니다.
6. 시끄러운 심벌즈 히트 제어
심벌즈가 너무 커지면 탑 엔드에서 많은 공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압도적이어서 보컬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간단할 수 있습니다. 더 큰 히트를 자동으로 낮추면 됩니다. 하지만 심벌즈는 클로즈마이크가 아닌 오버헤드로 녹음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동화를 적용하면 스네어, 킥, 톰의 볼륨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멀티밴드 압축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오버헤드나 드럼 버스(아마도 6kHz 이상)의 탑 엔드만 압축하면 됩니다. 시끄러운 심벌즈 타격이 있는 구간을 찾아서 잡힐 때까지 임계값을 조정하세요. 메이크업 게인을 적용하지 말고 이 구간이 나올 때 볼륨을 줄이세요.
7. 스트링 노이즈 줄이기
이 작업에는 디에서를 사용하는 것이 더 빠를 때도 있습니다. 결국 디에서는 멀티밴드 압축의 기본 형태일 뿐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더 많은 제어가 필요합니다. 프레이즈 사이에 성가신 현악기 노이즈가 있는 어쿠스틱 기타 파트가 있나요? 아니면 바이올린 파트가 있나요? 베이스 기타는요? EQ 부스트로 이리저리 훑어보면서 문제가 되는 주파수 범위를 찾아내면 중음역대 위쪽 어딘가에 있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 멀티밴드 컴프레서로 이 영역을 타겟팅하세요. 다시 말하지만, 이번에는 메이크업 게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8. 믹스 버스 로우 엔드
믹스에서 저음이 압도적인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전에 저음 파트의 배열과 밸런스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 트릭을 사용하기 전에 개별 채널을 해결하십시오. 하지만 믹스에서 저음이 너무 일정하지 않아 빠른 수정을 원한다면 믹스 버스에서 멀티밴드 압축을 사용해 보세요. 예를 들어 150Hz 이하의 모든 대역을 압축하세요. 믹스 버스에서 작업할 때 덜 공격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2~5dB의 게인 감소를 시도하고 그에 맞게 메이크업 게인을 적용하세요.
9. 믹스에 에너지 추가
이것은 몇 초 만에 믹스에 더 많은 에너지를 추가할 수 있는 훌륭한 트릭입니다. 믹스 버스 압축은 믹스에 생동감과 흥겨움을 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멀티밴드 압축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멀티밴드 컴프레서를 로드하고 저중음(200Hz~2kHz)과 고중음(2kHz~10kHz)의 두 대역을 사용하세요. 두 대역에서 동일한 설정을 사용하여 2~3dB의 게인 감소를 적용합니다. 여기서 외과적인 작업을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이 음역대를 독립적으로 압축하는 것만으로도 믹스에 에너지를 더할 수 있습니다. 미묘한 차이지만, 이 기능이 사라지면 아쉬움이 남을 것입니다.
'음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 음향 팁 - 보컬 트랙에 두 개의 다른 종류 리버브 (0) | 2023.08.28 |
---|---|
음악, 음향 팁 - 보컬 밀도 (0) | 2023.08.28 |
부산 큐베이스 매끄러운 보컬 컴프레서 (0) | 2023.08.26 |
부산 큐베이스 보컬에 2단 컴프레서 사용 (0) | 2023.08.26 |
부산 큐베이스 컴프레서의 종류와 쓰임새 (0) | 2023.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