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 EQ Cheat Sheet : 완벽한 믹스를 위한 보컬 이퀄라이징 방법
많은 엔지니어와 프로듀서가 프로젝트 믹싱 시 보컬 EQ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으며, 이는 최종 결과물을 망칠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나만의 보컬 이퀄라이징 방법을 찾아야 하겠지만, 어떤 유형의 음악을 제작하거나 작업하든 항상 믹스에서 보컬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 규칙이 있습니다. 다음 5가지 팁을 통해 완벽한 믹스를 위해 보컬을 올바르게 이퀄라이징 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보컬 범위
소프라노, 메조 소프라노, 콘트랄토, 테너, 바리톤, 베이스의 여섯 가지 보컬 레인지가 있습니다. 보컬 범위와 스타일은 프로덕션에서 EQ를 사용하는 데 근본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테너 음역대로 노래하는 가수는 알토로 노래하는 가수와 다른 보컬 주파수를 갖게 됩니다. 목소리가 높은 가수는 저음이 덜 필요하지만, 목소리가 낮은 가수는 더 풍성한 소리를 내기 위해 저음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이스는 목소리가 자연스럽게 더 깊기 때문에 더 많은 저음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음역대(6k~10k)를 얼마나 높이 부스트하는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보컬 요소
보컬은 모음과 자음으로 구성되며, 각 요소는 노래 가사의 명료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자음 쪽에서 EQ를 조정하면 특정 단어를 더 선명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약 5kHz의 특정 주파수를 잘라내면 단어가 더 선명하게 들리거나 200Hz를 제거하면 지도나 매트와 같은 모음 소리를 음소거하여 다른 모음이 더 잘 들리도록 할 수 있습니다. 1kHz와 3kHz를 부스트 하면 남성 보컬의 명료함이나 선명함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밝기를 더할 수 있고, 2kHz와 4kHz를 부스트 하면 여성 보컬이 믹스에서 잘 들리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모음 유형에 따라 억양을 고르게 하려면 믹싱 과정에서 고주파수 또는 저주파수 범위를 잘라내거나 부스트 할 위치를 선택할 때 주의 깊게 들어야 합니다(예: 남성 보컬은 5kHz를 부스트 하지만 여성 보컬은 5kHz에서 잘라내는 경우). 또는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여성 보컬은 고음이 높은 경향이 있으므로 300Hz 이하의 주파수를 잘라내어 보컬이 탁하게 들리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음향 처리하기(Boxy 영역)
음향 처리가 되지 않았거나 음향적으로 좋지 않은 공간에서 보컬을 녹음하는 경우, 믹스에서 좋은 사운드를 얻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녹음 환경의 음향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벽에 담요나 폼 패널을 걸거나 휴대용 보컬 부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나쁜 음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박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면 FabFilter Pro-Q 2와 같은 이퀄라이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신호에서 특정 주파수를 차단하세요. 보컬에서 발생하는 박스니스의 정확한 주파수는 방의 크기와 녹음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악의 환경을 제외한 모든 환경에서는 각 주파수가 실내 음향과 상호 작용하는 고유한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지만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를 사용하면 이러한 각 문제를 개별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녹음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자주 발생하거나 불량 주파수를 제거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Oeksound Soothe2와 같은 최신 프로세서를 사용하면 훨씬 더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녹음 실수 수정하기
근접 효과, 치찰음, 비음, 뻣뻣함, 거칠음은 모두 녹음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보컬 트랙을 망칠 수 있습니다. EQ를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하이패스 필터 또는 로우 쉘프를 사용하여 근접 효과를 줄입니다.
- 10kHz 전후의 주파수를 차단하여 치찰음을 줄입니다.
- 200Hz 및 3kHz 전후의 주파수를 부스트하여 비음 톤을 줄입니다.
- 500Hz에서 8kHz 사이의 주파수를 부스트하여 취성을 줄입니다.
- 5~8kHz 범위의 주파수 레벨을 낮춰 거칠음을 제거합니다.
- 치찰음은 디에서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믹스에 보컬 배치 및 보컬 존재감 부각하기
보컬이 믹스에서 다른 요소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는 개별 믹스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보자의 경우 EQ 인스트루먼트 차트를 통해 기본적인 수준에서 보컬이 어디에 어울리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FabFilter Pro-Q 3 및 iZotope의 Neutron 4와 같은 최신 이퀄라이저에는 트랙 간의 특정 문제 주파수 범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분석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편곡이나 개별 음악 요소에서 보컬을 위한 공간을 남겨두거나 개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하는 요소에서 감산 이퀄라이제이션을 사용하면 보컬에게 필요한 숨 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보컬이 여전히 원하는 만큼 빛나지 않는다면 보컬을 돋보이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 보컬의 흐릿함을 수정하려면 하이패스 필터를 사용하여 저음을 제거하세요.
- 보컬에 광택을 더하려면 약 4~5kHz의 부스트를 사용하세요.
- -보컬의 존재감을 더하려면 2~3kHz 정도의 셸프 부스트를 사용합니다.
- 보컬의 선명함을 더하려면 10kHz에서 부스트를 사용합니다.
- 마지막으로 공기를 추가하려면 12kHz 이상의 높은 셸프 부스트를 사용합니다.
더욱 풍성한 톤으로 전문적인 결과물 만들기
지금까지 밋밋한 보컬을 반짝이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지만, EQ를 사용해 보컬을 풍성하고 따뜻하며 두꺼운 사운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믹스에 바디와 깊이를 더해 더욱 전문적인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팁입니다:
- 보컬의 피로를 유발하거나 귀를 아프게 하는 주파수를 잘라냅니다(1kHz).
- 보컬을 더 따뜻하게 만드는 주파수를 부스트합니다(500Hz).
- 보컬을 더 선명하게 만드는 주파수를 부스트 합니다(5kHz).
- 약 500Hz의 중간 부스트로 둥글둥글함을 추가합니다.
- 치찰음을 제거하기 위해 주파수 범위를 필터링합니다(8kHz).
결론
1. 보컬 음역대, 보컬 스타일, 보컬 요소 간의 구체적인 차이점을 이해하면 스펙트럼(EQ), 다이내믹 및 창의적인 프로세싱으로 보컬을 처리하는 능력을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음향 문제는 때때로 피할 수 없는 것이므로, 박스형 음향을 처리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선명한 보컬을 캡처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운 좋게도 이미 가지고 있는 공연과 헤어질 수 없는 경우 나쁜 녹음을 다듬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4. 믹스에 보컬을 맞추는 것은 믹스에서 공간을 남기거나 조각하는 것만큼이나 보컬 캡처와 관련이 있습니다. 보컬이 잘 조각된 공간에 잘 배치되어 있다면 존재감이나 충만함을 더해 보컬을 돋보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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