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이는 보컬 만들기
고음역을 부스트 해서 화려하게 만듭니다: 화려한 사운드를 위해서는 이퀄라이징으로 고음역을 강조하고, 베이스 등과 충돌하기 쉬운 중저음역을 내려서 투명하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설정은 우선 피킹으로 447Hz를 Q폭 1.86으로 1.2dB 커트해서 중저음역에 숨어있는 탁한 성분을 없앱니다. 다음은 피킹으로 8.37kHz를 Q폭 2.4로 3.7dB 부스트 합니다. 브레스가 포함된 투명하고 눈부신 성분을 강조하면 복잡한 반주 속에서도 묻히지 않는 보컬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HPF | LF | LMF | MF | HMF | HF | LPF | |
타입 | 피킹 | 피킹 | |||||
주파수 | 447Hz | 8.37kHz | |||||
Q | 1.86 | 2.4 | |||||
게인 | -1.2dB | 3.7dB |
생목소리 느낌의 보컬 만들기
울림과 브레스를 강조해서 리얼함을 연출합니다: 마이크에 가까이 대고 보컬을 녹음한 듯한 셋팅입니다. 큰 목소리를 내었을 때 가슴에서 울리는 소리를 강조함과 동시에 브레스 성분이 많은 고음역을 올리면 세세한 목소리의 표정까지 들려줄 수 있습니다.
HPF | LF | LMF | MF | HMF | HF | LPF | |
타입 | 쉘빙 | 쉘빙 | |||||
주파수 | 242Hz | 9.73kHz | |||||
Q | 1.0 | 1.0 | |||||
게인 | 2.5dB | 3.2dB |
조금 앞으로 나온 남성 보컬 만들기
중심축보다 조금 높은 대역을 부스트합니다: 탁해지기 쉬운 성분을 커트하고 중고음역과 고음역을 부스트 하면 보컬이 앞으로 나옵니다.
HPF | LF | LMF | MF | HMF | HF | LPF | |
타입 | 피킹 | 피킹 | 피킹 | ||||
주파수 | 200Hz | 2kHz | 6.38kHz | ||||
Q | 0.32 | 1.41 | 0.98 | ||||
게인 | -0.7dB | 2.2dB | 3.4dB |
깔끔한 남성 보컬 만들기
저음역을 살리면서 다른 저음 파트와의 간섭을 피합니다: 보컬이 무겁다고 느껴질 떄 남성 보컬 특유의 저음역을 살리면서 답답한 느낌을 없앨 수 있는 세팅을 소개합니다.
HPF | LF | LMF | MF | HMF | HF | LPF | |
타입 | 피킹 | 피킹 | 피킹 | 쉘빙 | |||
주파수 | 167.6Hz | 273Hz | 2.41kHz | 6.73kHz | |||
Q | 0.32 | 4.27 | 2.88 | 0.98 | |||
게인 | 2dB | -7.4dB | 2.9dB | 2.2dB |
굵은 남성 보컬 만들기
저음역의 핵심을 올리고 주변을 커트해서 두텁게 만듭니다: 보컬을 굴게 만들다보면 아무래도 답답해질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굵은 성분의 핵심만 들어 올리고 주변의 대역을 내립니다.
HPF | LF | LMF | MF | HMF | HF | LPF | |
타입 | 쉘빙 | 피킹 | 피킹 | 쉘빙 | |||
주파수 | 131.4Hz | 235.8Hz | 465Hz | 16.19kHz | |||
Q | 1.0 | 1.7 | 1.62 | 1.02 | |||
게인 | -2dB | 3dB | -1.6dB | 3.2dB |
산뜻한 여성 보컬 만들기
중저음역의 조정으로 목소리에 힘을 뺍니다: 파워풀한 보컬일수록 곡에 다라서는 가볍고 산뜻하게 만드는 편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곡의 분위기에 맞춰 중음역을 조정하면 보컬의 색깔을 변신시킬 수 있습니다.
HPF | LF | LMF | MF | HMF | HF | LPF | |
타입 | 피킹 | 피킹 | 피킹 | 피킹 | |||
주파수 | 121.3Hz | 406.4Hz | 2.62kHz | 6.37kHz | |||
Q | 0.54 | 0.85 | 2.18 | 1.41 | |||
게인 | -1.4dB | 1.3dB | 2.3dB | 2.2dB |
존재감 있는 여성 보컬 만들기
각 음역의 기둥을 들어 올려 탄탄하게 만들어줍니다: 여성 보컬은 남성 보컬보다 소리의 중심축이 조금 높은 만큼 쉽게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강력한 존재감을 위해서는 여성 보컬 음역의 기둥을 부스트 해줘야 합니다.
HPF | LF | LMF | MF | HMF | HF | LPF | |
타입 | 쉘빙 | 피킹 | 피킹 | 피킹 | |||
주파수 | 104.9Hz | 315.7Hz | 2.24kHz | 6.22kHz | |||
Q | 1.0 | 0.89 | 0.71 | 1.0 | |||
게인 | -7.8dB | 1.5dB | 3.5dB | 2.9dB |
부드러운 여성 보컬 만들기
중고음역을 부스트해서 소프트하게 만듭니다: 따뜻하게 느껴지는 중저음역을 부스트 하고 저음역을 쉘빙으로 커트해서 답답한 느낌을 줄여야 합니다.
HPF | LF | LMF | MF | HMF | HF | LPF | |
타입 | 쉘빙 | 피킹 | 피킹 | 쉘빙 | |||
주파수 | 69.1Hz | 275.2Hz | 2.45kHz | 8.4kHz | |||
Q | 1.0 | 1.44 | 0.76 | 1.0 | |||
게인 | -4.2dB | 4.1dB | 1.7dB | 3.6dB |
내레이션 세팅
대사 전달을 위한 세팅: 대사 전달을 위해 중고음역을 부스트 하고 답답해질 수 있는 중저음역을 커트합니다.
HPF | LF | LMF | MF | HMF | HF | LPF | |
타입 | 피킹 | 피킹 | |||||
주파수 | 80.5Hz | 685Hz | 2.82kHz | ||||
Q | 18dB/oct | 5.26 | 0.46 | ||||
게인 | -8.6dB | 2.2dB |
위스퍼 보이스 세팅
울림과 어택감을 지우고 속삭이는 목소리로 만듭니다: 보컬과 코러스를 속삭이듯 처리하고 싶을 때에 다음과 같은 설정을 할 수 있다.
HPF | LF | LMF | MF | HMF | HF | LPF | |
타입 | 피킹 | ||||||
주파수 | 456Hz | 3.65kHz | |||||
Q | 12.0dB/oct | 1.78 | |||||
게인 | -3.9dB |
올드 마이크를 재현하기
고음역이 사라진 사운드를 재현합니다: 보컬이 너무 깔끔하게 녹음되면 곡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빈티지 마이크를 사용한 듯한 고음역을 없애는 가공을 합니다.
HPF | LF | LMF | MF | HMF | HF | LPF | |
타입 | 피킹 | 피킹 | 피킹 | 피킹 | |||
주파수 | 421.6Hz | 1.02kHz | 5.03kHz | 9.59kHz | |||
Q | 0.93 | 1.23 | 2.14 | 1.0 | |||
게인 | -3dB | -2.5dB | -4.8dB | -4.3dB |
참고자료: 바로 써먹을 수 있는 EQ 레시피, 스미 토모유키, SRMUSIC
'음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 큐베이스 보컬 믹싱에서 컴프레서 사용 방법 (0) | 2023.08.26 |
---|---|
부산 큐베이스 보컬 믹싱에 디에서(De-Esser) 사용 (0) | 2023.08.25 |
부산 큐베이스 EQ와 컴프레서의 순서와 적용 방법 (0) | 2023.08.25 |
부산 큐베이스 보컬 EQ Cheat Sheet [번역] (0) | 2023.08.25 |
부산 큐베이스 보컬 믹싱에서 AIR의 이해 (0) | 2023.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