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정보

음악, 음향 팁 - 보컬의 가장 도전적인 대역 Low-Mid Band

by 내친구지혜 2023. 8. 28.

musicproductionbiz 에서 제공하는 음악,음향 팁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DAW를 사용하는 중이라면 누구라도 음악 제작에 관련된 작곡, 편곡, 믹싱, 마스터링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쉽고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보컬을 Low-Mid Band (저중음역대)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바로가기 musicproductionbiz.com

 

 

 

 Low-Mid Band의 특징

보컬의 중저음 대역(200Hz - 500Hz)은 매우 섬세합니다. 이 영역은 탁하게 들릴 수 있지만, 보컬의 본체와 기본 주파수 기본 주파수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 음역대에 에너지가 너무 많으면 진흙탕 소리가 나고, 너무 적으면 보컬이 약하게 들립니다. 이 대역의 문제는 주로 배경 소음, 좋지 않은 방 처리 및 마이크 녹음 불량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탁한 부분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올바른 마이크와 깨끗한 녹음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비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다이나믹 EQ를 사용하여 이 주파수 영역에서 발생하는 mud와 body 사이의 균형과 타협점을 찾아야 합니다. 믹스 컨텍스트에서 다이내믹 EQ 설정을 조정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이내믹EQ-썸네일

 다이내믹 EQ의 장점

  • 레벨이 특정 임계값 이상으로 올라갈 때 밴드를 감쇄시킵니다.
  • 적절한 양의 에너지가 있을 때 처리가 Bypass됩니다.

이렇게 하면 이 밴드가 보컬에 제공하는 따뜻함과 바디감을 보존하고 필요할 때만 감쇄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